무섭게 성장하는 中 전기차, 삼성·LG전장사업에 기회일까, 위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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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이전실제 삼성전자의 전장·오디오 자회사인 하만 인터내셔널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3600억원대다.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지난해 3분기 4500억원보다는 떨어졌지만, 올해 1분기 2400억원을 기록하고 2분기 3200억원, 3분기 3600억원으로 꾸준히 상승세를 나타냈다.
사무실이사비용LG전자 역시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VS(전장) 사업부 수주 잔고가 100조원을 기록한다고 밝히며 성공적인 올해 사업 성적표를 예고했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전기차 기업의 성장세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 비중은 지난 2022년 62%로, 전 세계 판매량의 0.1%에 불과했던 2012년에 비해 대폭 성장했다.
보관이사부품 시장에서도 흐름은 이어진다. 이미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는 중국 기업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를 조사한 결과 중국 CATL가 점유율 36.7%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중국의 BYD로 28.0%를 차지했다. 반면 한국의 대표 배터리 3사는 하락세다. LG엔솔은 글로벌 점유율 3위를 기록했지만 전년 대비 수치가 내려갔고, SK온은 점유율 5위로 한 단계 밀려났다. 삼성SDI는 7위를 기록하며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다.
보관이사비용이에 삼성은 중국과의 경쟁이 아닌 협력 관계를 꾀하고 있다. 삼성전자 자회사인 하만 측은 공식 자리에서 중국 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 현지 투자 확대 계획을 밝히며 사업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하만이 파트너십을 맺은 중국 기업은 지리·비야디·창청자동차·BAIC 그룹 등이 꼽힌다. 2022년 하만의 중국 매출은 전년 대비 32% 성장한 4억6440만달러(약 6320억 원)로, 올해는 5억1000만달러(약 694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커지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함께 흡수해, 수주를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사무실이사전문그러나 한쪽에서는 하만의 중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은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하만은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조를 지향하는데, 중국의 전기차는 프리미엄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하만과의 파트너십이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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