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3조원 우선 소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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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1인 가구는 하루 평균 두 끼도 못 먹고 과거보다 직접 밥을 해서 먹는 비율이 늘었다. 절반 이상이 부업 활동을 하고, 앱테크를 하는 1인 가구는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1인 가구 월 평균 소득은 315만 원이고, 이 가운데 40.8%를 생활비로 지출했다. KB금융그룹은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 한국 1인가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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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1인 가구는 절반(53.1%) 이상이 비자발적으로 독립을 시작한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나 직장, 사별이나 이혼 등 비자발적 사유로 인한 1인 생활은 2020년 39.9%에서 2024년 53.1%로 꾸준히 늘었다. 향후 1인 생활을 지속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1인 가구 55.8%가 지속할 의향이 '높다'고 응답했다. 1인 생활을 지속하겠다는 비율은 2030세를 중심으로 2022년도보다 낮아졌는데, 이는 비자발적 이유로 1인 생활을 시작한 경우가 많고, 고금리·고물가로 생활비와 거주비 부담이 늘었기 때문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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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는 하루 평균 2끼를 채 먹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주간 평균 12.9끼, 하루 평균 1.8끼를 먹었다. 이는 주간 평균 15.5끼, 하루 평균 2.2끼를 챙겨먹었던 2020년에 비해 낮아진 수치다. 연령별로는 4050세대가 2030세대보다 챙겨 먹는 끼니 수가 많았다. 혼자 밥을 먹는 '혼밥'을 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2020년 65.2%에서 2024년 67.8%로 2.6%p 늘었다. 혼밥을 할 때 직접 밥을 지어 먹는다는 비중은 2020년 55.5%에서 2024년 60.4%로 늘었는데, 이는 고물가로 인한 식비 부담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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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1인 가구의 부업 활동이 크게 늘었다고 분석했다. 1인 가구의 부업활동 비중은 2020년 42.0%에서 2024년 54.8%로 12.9%p나 증가했다. 이들은 여유·비상자금 마련(38.7%)을 부업 활동 이유로 꼽았다. 부업 활동을 들여다보면 애플리케이션 재테크인 앱테크가 42.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소셜 크리에이터·블로거(6.2%), 서비스직 아르바이트(3.8%)가 뒤를 이었다. 특히 앱테크는 지난 2022년(22.2%)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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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월평균 소득은 315만 원(연평균 3,780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주거비, 식비, 여가비 등 생활비로 40.8%를 지출했다. 전체 소득에서 생활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보다 2.1%p 늘었다. 1인 가구 보유 금융 자산에서는 현금과 수시입출식 예금 등 유동성 자산 비중이 40.1%로 가장 컸지만, 예·적금(36.2%)은 2022년에 비해 9.5%p 늘어 증가폭이 높았다.
이번에 발행된 2024 한국 1인가구 보고서는 지난 2월 19일부터 19일간 혼자 거주하며 독립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25~59세 1인가구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표적집단 심층면접(FGD)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널드 도날드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인수팀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세액공제(보조금) 폐지를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미국의 전기차 관련 기업들로 구성된 단체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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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단체인 제로배출교통협회(ZETA)는 1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IRA 세액공제가 "전국적으로 엄청난 일자리 증가와 새로운 경제 기회를 창출했다"며 "오하이오, 켄터키, 미시간, 조지아와 같은 배터리 벨트(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있는 지역) 주에서 특히 그렇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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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미국이 이러한 일자리를 가져오고 실제로 중국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계속 싸워나가려면 그 목표와 일치된 '청정 차량 세금 공제' 같은 수요 신호가 있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런 투자를 저하하고 미국의 일자리 성장을 해칠 것"이라며 제도 유지를 촉구했습니다.
ZETA 홈페이지에는 이 단체가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고 탄소 배출로 인한 오염을 크게 줄이는 정책을 제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연합 단체라고 소개돼 있습니다.
한국 기업 LG를 비롯해 파나소닉, 미국 전기차업체 리비안과 루시드, 테슬라, 전기차 충전기업체 EVgo, 미국의 전기회사 에디슨 등이 회원으로 등재돼 있습니다.
전날 로이터 통신은 도날드 당선인의 정권인수팀 내에서 석유·가스회사 '콘티넨털 리소스즈' 창립자인 해럴드 햄과 더그 버검 노스다코타 주지사가 이끄는 에너지정책팀이 IRA 세액공제 폐지를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도날드 당선인은 선거 기간 IRA를 자주 비판했으며,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의무화"를 끝내겠다고 거듭 공약한 바 있습니다.
전기차 세액공제가 폐지되면 이미 전기차 수요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전기차와 배터리 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두피문신
현대자동차그룹이 15일 호세 무뇨스 현대차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사진)을 현대차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선임했다. 외국인 CEO가 선임된 것은 1967년 회사 창립 이래 처음이다. 또 주한 미국대사 출신인 성 김 고문을 현대차의 대외협력 사장으로 임명했다. 미국 도날드 2기 행정부에 맞춰 관세장벽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 리스크를 정면돌파하기 위해 ‘북미통’으로 주요 인사를 포진한 정의선 회장의 파격적인 인사다. 이로써 현대차는 정의선 회장, 무뇨스 CEO, 이동석 사장 등 3인 각자대표이사 체제가 됐다. 장재훈 현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해 그룹 내 완성차 전반을 지휘하게 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도날드 스톰’ 정면돌파를 위한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창사 이래 처음으로 ‘북미통’ 외국인에게 최고경영자(CEO)를 맡기고, 대관 라인도 ‘워싱턴’ 전문가로 강화했다. 도널드 도날드 당선인의 미 대선 승리가 확정된 지 열흘 만에 내린 결단이다. 전기차 보조금 축소, 신규 관세 장벽,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도날드발 무역전쟁이 가시화될 것에 대비한 인사라는 평가다.
● “미 우선주의 돌파” 파격 인사
현대차그룹은 15일 호세 무뇨스 신임 대표이사(59)를 선임하며 “글로벌 경영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무뇨스 대표는 개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현대차 대표이사로서 현대차와 제네시스의 글로벌 사업을 이끌어 달라’는 요청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고객 서비스에 집중하고 기대 이상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1967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외국인으로서 현대차 CEO에 오른 무뇨스 대표는 스페인 출신으로 닛산 북미법인장과 도요타 유럽법인 마케팅 및 판매 담당을 역임한 글로벌 자동차 업계 리더로 꼽힌다.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의 측근이자 ‘닛산의 2인자’로 불리며 중역을 맡았다.
2019년 현대차에 합류한 무뇨스 대표는 북미·중남미법인장을 맡아 현대차의 북미지역 최대 실적 행진을 이끈 바 있다. 정 회장이 현대차의 최대 시장인 북미 시장이 도날드발 불확실성에 휩싸인 가운데 이를 돌파할 CEO로 무뇨스 대표를 점찍은 이유다.
대구 두피문신
도날드발 지정학적 리스크 관리를 맡을 대관 라인도 ‘워싱턴 전문가’로 강화했다. 주한 미국대사를 지낸 미 외교관 출신 성 김 현대차 고문(64)을 대외 협력과 정세 분석, 홍보 등을 관할하는 사장으로 임명한 것이다. 글로벌 전략 및 해외 대관 조직을 이끌던 외교관 출신의 김일범 현대차 글로벌정책실(GPO) 실장(부사장)과 함께 도날드 행정부 정책 변화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경제안보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 장재훈 사장 부회장 승진… 젊어진 50대 사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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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현대차 CEO였던 장재훈 현대차 사장(60)은 부회장으로 승진해 국내외 완성차 전반을 총괄한다. 2020년 12월 대표이사 사장에 오른 지 4년 만에 부회장에 오른 것이다. 이로써 2021년 윤여철 부회장 퇴임으로 사라졌던 현대차 부회장 자리가 3년 만에 부활했다. 현대차그룹 전체로 봐도 부회장은 정 회장의 매형인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유일했다.
장 신임 부회장은 사장 취임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위기 속에서 현대차의 최대 실적을 이끌고, 현대차 인도법인의 기업공개(IPO)를 성공적으로 이끈 성과를 인정받았다. 현대차그룹 완성차의 상품기획부터 공급망 관리, 제조·품질에 이르는 밸류체인 전반을 관할하게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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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계열사에도 성과주의 기조가 반영됐다. 기아 국내생산담당 및 최고안전보건책임자(CSO) 최준영 부사장(61)과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이규복 부사장(56)은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케피코의 대표이사는 백철승 현대트랜시스 사업 추진 담당 부사장(56)과 오준동 기아 전동화생기센터장(57)이 각각 임명됐다. 현대건설 대표와 현대엔지니어링 대표는 이한우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장(54)과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60)이 각각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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